신사는 그 집안의 지도자로서 대접을 받았고 어떤 가문에서는 제사를 행할 때 그 의례를 집행할 수 있는 사람을 신사로 제한하였다. 만약에 어떤 신사가 이와 같은 권리를 평민에게 양보했을 경우, 그 신사는 신사의 지위를 욕되게 한 것으로 간주되었으며 조상에 대한 예의를 갖추지 못한 것으로 간주
그들의 등급 상승과 하강이 이 시험의 결과에 따라 이루어졌다. 시험결과에 따라 6등급으로 나누어 졌다. 1,2등급자들은 승급 대상 (증생 → 늠생, 부생 → 증생) 4,5등급에 있는 자는 강등당하고, 6등급을 받을 시 자격이 박탈되었다.(생원 자격 상실)
또한 세시는 3회 이상 결시 시 지위를 박탈당하게 되
그들과의 관계를 어떻게 만들어나갔는지. 우리나라의 선비와 비교를 해 볼 때, 어떠한 유사점과 차이점, 그들의 인원은 많아지고, 관리임용수는 한정됨에 따라 위층의 계층상승이 어려워짐에 따라 독자적인 사회계층으로 固定化 되어 감에 따라 향촌에 세력권을 형성하면서 행한 역할이나 부여된 특권
특권을 부여하여 이들을 새로운 지배층으로 등장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학교와 과거의 결합을 위한 체제의 정비로서 지방의 말단 행정 단위까지 조정의 교육적이고 정치적인 영향력이 미치는 학교가 설치되고 중앙의 의지대로 운영되었다. 또한 명대 이전에 특별히 각 과정에 상응하는 학교에 입학
신사들은 지방관이나 정부의 역할을 보좌하거나 그들이 하지 못하는 일을 대신하는 ‘준관료’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지방관은 임기가 아주 짧고 한 지역에 오래 봉직하지 못했으며 고향에서 관직을 갖지 못하도록 규정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행정의 효율성이 떨어졌으며 실제로 그들이 할 수 있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