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성에 대한 하나의 "이론"에 이르게 된다는 것 그리고 이 이론은 덜 "열려진 성현 속에도 내포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제의는 상징이 드러내는 모든 것을 결코 다 보여주지 못한다는 점이다. 성과 속은 대립적이지만 무엇이라도 신성성과 합체될 수 있다면 성 - 속의 이분법이 어떻게 유효할 수
1. 들어가며
<바리공주>는 함경도의 함흥으로부터 남쪽의 고흥에 이르기까지 한반도 전 지역에서 전승되는 무속신화로서 <바리데기>, <칠공주>, <오구풀이> 등으로도 불려지며, 죽은 사람의 혼령을 타계(他界) 또는 극락세계로 천도하기 위해 베풀어지는 진오귀굿(중부), 오구굿(영남), 씨낌굿(호남), 망
신성한 장소로 내부의 형태와 공간을 변화시킨다. 자연 채광을 들이는 건축 설계 자체가 예술적인 가치까지 더해져 아름다운 건축을 완성시킨 성당이다.
1.3.박물관의 예 이 단락에서는 서상우 저 한국의 박물관/미술관을 참고하여 정리하였다.
앞서서 예를 든 두 곳은 채광이 매우 특징적인
공간 중심으로 분석해서 성림, 공적 정원과 학술 정원을 설명하겠다.
■ 성림 (sacred groves)
성림이란 사람들이 제사할 때 하는 장소이다. 고대 그리스 사람은 나무에 대한 신성한 존경을 가지고 있으며 나무를 예배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신전 주변에 나무를 심었고 그 나무들은 성림을 이루었다. 성
공간적인 배경을 주인공 “동만이”네
가정 속에 축약시켜서 보여줌: 동족상잔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표현
-주인공 동만은 세 가지 죽음을 목격함으로써 죽음과 재생이라
는 삶의 통과제의를 치름 -> 동만 이라는 주인공 소년은 죽음을
경험함으로써 비로소 성장.
소년에게 있어서 성장과 각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