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제의 속성 : 일탈성, 놀이성, 대동성, 신성성, 장소성 >
1. 일탈성 ; (특성) - 난장판, 카오스, 역치성
평소에 볼 수 없었던 세계적인 영화배우와 감독을 볼 수 있고, 영화축제인 만큼 영화 속 인물들이 축제 기간 동안 칸에 머무르면서 마치 영화 속 세상에 있는 듯한 느낌을 주어 현실에서 맛
놀이가 제전의식에서 비롯되엇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사실이다. 플라톤 (Plato)도 이같은 입장에서 놀이와 제사와의 동일성을 무조건 기정사실로 받아 들였다. 즉 놀이와 신성한 것을 동일화시켰다. 따라서 삶은 놀이처럼 살아야만 하며, 그때서야 인간은 신의 은총을 받게 되고, 자신
신성한 놀이장에서의 신명난 춤을 말한다. ꡐ탁무(탁무)ꡑ라 함은 지금의 풍물형태를 가리킨 것이 아닌가 보아지는데, 그 형식 즉 제천의식(제천의식)은 어떠한 내용이었으며, 예능적 형식은 어떠한 모양을 하였을까 하는 점이 풍물의 유래를 규정지어 주리라 보여진다.
원시시대의 제천의식
변화하는 이유
-피어스의 신기성
운, 모의, 현기증, 경쟁의 요소
프로그램에 부여
-로저까이와
적정한 난이도는 몰입을 증가-칙센트미하이
도전(긴장)을 극복(이완)했을 때의 재미
-라프코스타
놀이성은
일탈성의 개념과 신성성의 개념 일부를 포함하는
가장 중요한 축제체험 속성!
신성론에 입각해 “모든 만물에는 신성이 내재되어 있다”고 생각하였고, 아동들도 또한 각자 개인마다 내재된 신성이 있다고 하였다. 이 신성을 “창조적 자기 활동”을 통해 밖으로 이끌어내어 표출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라고 하였으며 놀이와 게임과 같은 활동으로 개인과 사회 질서를 이해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