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실용주의의 결과』 , 김동식 옮김, 민음사, 1996, 6p.
신실용주의자 리처드 로티에 따르면 철학적 문제들은 인간정신 속에 있는 심오한 어떤 것의 표현이 아니라, 오히려 우연하고도 일시적인 지적 정체 상태의 징후이다. 그 말은 아마도 변화하는 시대의 요청에 기존의 용어와 슬로건들이 부응하지 못
미래라는 말이다. 전통철학을 비판하고 ‘신실용주의’를 제창한 리처드 로티(Richard Rorty)는 21세기의 문화적 대안으로 ‘문학문화’를 제시한다. 문학문화란 삶의 문제에 대한 보편적 구원적 진리는 존재하지 않으므로, 중요한 것은 여정이며 따라서 상상력과 유용성이 중요시되는 문화이다.
.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1) 교육철학의 역할과 과제
→교육철학은 ‘어떤 대상’을 ‘어떻게’ 연구하는 학문일까?
*고대 철학과 근대 철학의 비교
고대
근대
연구 대상
행복하게 사는 법, 인생의 진리 혹은 절대적 진리
→삶과 밀접한 관련을 갖음
예) “인간 다운 인간”-공자
“훌륭
1. 교육철학의 필요성
(1) 인간생활과 사회 전체에 있어서의 교육의 위치와 그들과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2) 잡다한 교육이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종합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신념을 확정하고 원리를 수립하는데 기여한다.
(3) 바람직한 인간상 형성에 주도적인 역
I. 서론
마크 포스터(Mark Poster)는 모든 시대는 상징적 소통의 형태를 취하는데 이러한 형태는 내적, 외적 구조와 의미작용의 수단 및 관계를 내포한다는 의미에서 마르크스의 생산양식론에 빗대어 정보양식론을 펴고 있다. 그는 정보양식에 따라 인간의 역사단계를 대면적 구어적 의사소통단계, 인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