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도깨비설화의 서사적 특성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이 국어교육, 특히 읽기 교육에 어떤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도깨비 설화의 일반적인 서사적 특성을 <악성(惡性)
서사무가는 무가를 문학 장르별로 분류할 때 서사 장르에 속하는 무가를 지칭하는 학술 용어이다. 따라서 서사무가는 인물과 행위에 대한 서술로서 신의 내력을 이야기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서사무가는 이야기로서 완전한 구조를 갖추고 있는 구비문학인 것이다. 특히, 서사무가가 서사문학의 출발
석호리(石壕吏)
暮投石壕村 저물어 석호촌에 투숙하였더니
有史夜捉人 아전이 밤에 사람을 잡아 가더라.
老翁踰墻走 늙은 할아비 담을 넘어 달아나고
老婦出門看 늙은 아낙이 문을 나와 보도다.
吏呼一何怒 아전의 부름은 어찌 한결같이 노여우며
婦啼一何苦 아낙의 울음은 어찌 한결같이 괴로운
서사적 유형의 무가는 인간과 지상 만물의 창조도 나타나기에 우주의 근원에 대한 우리 선조의 인식을 살펴 볼 수 있기에 중요한 유산이므로 반드시 연구하고 보존할 가치가 있다.
여기에서는 전국적으로 전승되고 있는 무조신 바리공주의 서사 구조에 대해 살펴봄으로서 우리의 전통적인 신은 어떠
Ⅰ. 도깨비설화의 서사적 특성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이 국어교육, 특히 읽기 교육에 어떤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도깨비 설화의 일반적인 서사적 특성을 <악성(惡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