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이나 조상숭배신앙을 대신하여 고등종교이자 철학인 불교가 전래되어 이들을 규합 ( 새로운 고대왕국의 정신적 기반을 마련)
국왕권이 신장되면서 정치가 종교에 대하여 우위를 점해갔지만 종교에 대한 국왕의 의존도 ↑
신라불교의 특징
위로부터 불교수용
가장 두드러지게 국가적 색채
Ⅰ. 서론
인도에 그 기원을 둔 불교는 널리 퍼져 고대 동아시아의 문화는 물론 정치와 사회 등 여러 부분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를 동아시아 불교권의 중심을 이룬 한역불교(韓譯佛敎)라고 한다. 중국의 불교는 동아시아 전역으로 전파되어 ‘동아시아 불교권’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한
머리말
고려후기의 신앙결사는 불교가 당시 사회에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할 수 없는 한계에 이른 자기모순을 인식하고 이를 개혁한다는 의도에서 출발한 자각 반성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조직화 과정에서의 특징은 중앙집중적인 교단체제에 대해 개별적, 독자적인 지방불교의 형태로 전개
신앙의 자유란 누구든지 믿고 싶은 것을 믿고, 믿고 싶지 않은 것을 믿지 않는 자유이며, 종교적 행위의 자유란 자신의 신앙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표현하는 자유를 말한다. 그러므로 행위의 자유에는 예배의 자유, 종교적 집회 · 결사의 자유, 종교 교육의 자유, 선교의 자유 등이 포함된다. 우리나라의
Ⅰ. 불교와 터미널케어
일본에서의 경우를 살펴보면, 의학계에서는 주로 터미널 케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터미널 케어를 실천하는 장소에서의 프로그램으로서의 호스피스라고 지칭되고 있다. 한편 일본불교계에서는 호스피스라는 용어가 기독교적인 성격을 띄고 있다고 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