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권력의 내재적 변동을 읽어내고 이를 기술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내부의 얽히고설킨 문제들을 푸는 것은 또 어쩔 수 없이 외부의 시각이었음이 확인됩니다. 시마지 모쿠라이의 외유와 아와쿠라 사절단의 외유는 신도국교주의가 강요되는 일본국내에 정교분리에 의한신앙의 자유를 가능하
신앙보다는 정치적 질서와 법률을 우선 과제로 삼은 결과 기원전 이천여 년경에 종교보다도 봉건제도의 성립을 보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 하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종족의 단결 문제와 가부장에 의한 질서 확립 문제를 합리화시키기 위해 天 관념은 하늘에 대한 존경과 더불어 조상에 대한 숭배 사상으
정치는 결국 그 나라의 ‘국민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한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국민의 수준은 무엇이 결정하는가. 그것은 곧 문화(Culture)에 의해 결정된다. 일찍이 테일러(E. B. Tylor)가 정의한대로 “지식․신앙․예술․도덕․관습 그리고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해 얻어진
통해 종교적 갈등을 없애고 왕권을 강화혀는 동시에 영국에 대한 압박을 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이점이 있었던 것이다. 결국 그는 신교의 제거라는 명분을 내세우고 라 로셸 지역을 점령하기는 하였지만 그것은 종교적인 색채를 지녓다기 보다는 다분히 정치 경제적 색채가 짙을 수 밖에 없다.
신앙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고 규정한 건국헌법 제8조 전단의 헌법적 전통에 따라 헌법의 차원에서 일반적 평등사상을 실정화하고 있는 매우 중요한 헌법규정이다. 이는 신분고하, 상하귀천, 높고 낮음이 없이 평등하게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