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역사주의비평과 문화유물론비평은 기존의 패러다임에 의심을 품는 것에서 나아가 단호히 문학의 특권을 거부한다.
2. 본론
(1)신역사주의 비평신역사주의는 문화비평가 스티븐 그린블랫이 1982년 문학잡지 <장르 Genre>의 특집호에서 처음 사용한 문화비평용어이다. 신역사주의 비평은 문학
3. 신역사주의의 대표적인 비평가
스티븐 그린블라트(Stephen Greenblatt) - Stephen Jay Greenblatt (born November 7, 1943 in Boston, USA) is a literary critic, theorist and scholar. 현재 하버드 대학교 교수
대표작: Renaissance Self-Fashioning: From More to Shakespeare (1980)
그린블라트는 지배 문화에 대한 저항과 이에 대한 저항과 이에
작품 자체의 구조를 알아보려는 비평에는 구조주의적 비평(R.바르트의 《영도(零度)의 에크리튀르》(1953)), 수사론적(修辭論的) 비평(G.주네트의 《피규르》(1966)), 그리고 사회학적 시야를 문학비평에 도입한 마르크스주의 비판(L.골드만의 《소설의 사회학》(1964)) 등이 있다.
∎ 신역사주의란?
비평이란 문학 작품의 정의, 분류, 분석, 평가에 관한 연구비평은 '문학작품' 자체, 그리고 그것이 우리에게 주는 느낌들-아름다움, 추함 등- 이나 그것에 대한 우리의 판단- 일방적 지지나 비판 혹은 선택적 동조 등-과 깊은 관련이 있다. 비평이 '대상에 대한 인간의 느낌이나 판단 내용을 논리적, 체계
비평이 퇴조되는 시기였다. 그러나 1950년대에는 역사주의 비평이 다시 소생하기 시작했다.
1980년대에는 기존의 가치나 비평방법이 대부분 역전되고 있는데 이는 기존 역사주의 비평에 대한 재조정이라 할 수 있다. 즉, 물질과 문화도 상하의 관계가 아니라 상호작용으로 본다. 이를 신역사주의라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