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신윤복의 그림을 좋아한 것은 당시의 시대 분위기였던 걸로 생각된다. 그런 것들을 볼 수 있는 게 규장각에서 자비대령화원들한테 낸 시험문제 중에 혜원 전신첩의 내용과 직접 연결되는 것이 출제되고 있었다. 순조가 1807 기록에 출제한 시험문제 중에 유가추천이라고 유흥가에서 그네 타
Ⅰ. 개요
신윤복은 여속, 여색, 춘의도의 독보적인 작가로 김홍도와 구분된다. “서체와 괴석, 수파묘, 변형된 하엽준법 등 산수화적 요소”와 “풍속화적인 요소”에서 김홍도의 영향을 흡수하였지만, 소재의 선택과 표현방법, 구성법, 설채법 등에서 그와 다른 세계를 이룩하였다.
특히 소재면에서
신윤복을 중심으로 유행된 풍속화에서 특히 한국적인 특색을 농도 짙게 찾아 볼 수 있다. 또한 이 시기에는 남종 문인 화풍이 크게 유행하였고 또 청나라를 통해 서양화법이 전래되는 등 전과는 다른 경향들이 자리를 잡게 되었다. 이밖에 이 시대에는 서민들 사이에서 민화가 크게 풍미하였다.
정선
Ⅰ. 풍속화란?
풍속화는 광의와 협의의 의미로 나눠 볼 수 있다. 넓은 의미의 풍속화는 인간의 여러 가지 행사, 습관이나 인습, 그 밖의 생활 속에 나타나는 일체 현상과 실태를 표현한 것으로서 즉, 왕실이나 조정의 각종 행사를 비롯하여 다양한 계층의 관혼상제와 세시풍속 같은 것들을 묘사한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