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진령위업도(眞靈位業圖)를 통해 살펴보는 도교의 신들의 계보
도교는 중국에서 최초로 가장 계통적인 신의계보를 지니고 있는 종교일 것이다. 도교의 신의계보는 남조 양대의 도교 이론가인 도홍경이 편찬한 ‘진령위업도’에 수록되어있다. 정식명칭은 ‘동현영보진령위업도(洞玄靈寶眞靈位
그리스․로마 신화는 전 세계의 문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원인 중 하나라고, 감히 단정지어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근대에 이르기까지 서양 문학과 미술에 대단한 영향을 미쳐 왔다. 서양 근대 문학을 잘 알지 못하는 한국 사람들일지라도, 우리의 생활에 녹아 있는 고대 그리스 신화의 이름들과, 각
계보
합리론 철학의 창시자는 R.데카르트이다. 그는 인간의 이성(理性)을 신뢰하고, 우리가 이성적으로 확실한 것에서 확실한 것으로 추리해 가면 진리를 인식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를 기치로 거기서 신의 존재, 물체의 존재라는 것도 추리에 의해
신의 명을 바기 이미 오래전부터 하계를 동경하고 그리로 가기를 간절히 희구했었던 바, 바로 그와 같은, 그 자신의 하계 지향이 지배신으로 하여금 그의 천강을 명하게 하였다는 점에서 전혀 피동적인 천상밖에 할 수 없었던 스사노오노미코토와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그런데 스사노오노미코노의
2. 메소포타미아 신화와 한국 신화의 유사성
▶ 인안나·두무지와 견우·직녀의 유사성
고구려 벽화 <견우직녀도>가 고대 근동 지역에서 발달한 황도대와 십이성좌를 배경으로
엮어진 신화 그림이라고 추측됨.
1) 지위의 유사성
- 인안나 : 사랑의 여신 / 두무지 : 젊은 양치기
- 직녀 : 옥황상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