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여행담을 통해 여행은 할 때마다 느낄 수 있는 ‘오오, 이런게 있었다니!’하는 마음을 독자에게 편안하게 알려준다.
더이상 절대 짧은 여행은 가고 싶지 않다. 관광명소만 들리는 몇박 몇일 여행으로는 그 나라의 매력을 충분히 느끼기에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적어도 몇 주간의 생활을 하
신의 진짜 모습에 알맞은지도 신경 쓴다고 설명하단. 자격이 없는 사람이 주변 사람들의 존경이나 사랑을 받을 경우 인간은 오히려 불행을 느낀다는 것이다. 즉, 우리의 내면의 자아가 외면의 자아가 일치해야만 진정한 행복을 느낄 수 있다.
애덤 스미스는 또한 자신의 소유물이 자기 자신이 아니며,
신의 아비를 둔 가난한 양민 아이를 마주치게 된다. 그는 장운이란 소년으로 아픈 아버지를 위해 돈을 벌려 나무를 하고 있었는데 토끼를 발견하고 토끼를 잡으러 가던 중 세종을 마주치게 된다. 장운은 그를 보고 눈이 빨갛다는 것을 발견하고 ‘토끼 눈 할아버지’라 부르게 된다. 이 첫 만남에서 토
신의 일상 속, 자신을 온전히 남과 비교하지 않고 사랑할 때 행복이 온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나 자신에게 실망 아닌 실망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왜냐하면 이러한 행복들을 그동안 익숙함에 무뎌져 당연하게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나에게 ‘행복이란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이
신의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갈등하며 생활할 수밖에 없었다.
가난으로 인한 여성 매춘의 실태는 김유정 소설에 자주 등장하는 주제로서, <산골 나그네>를 시발점으로 해서, 이후 <소낙비>, <아내>, <정조> 등에서 집중적으로 다뤄진다. <산골 나그네>는 남편이 있는 여인이 남편을 살리기 위해 들병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