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통주의 기독교 교육학자
1. 쉘톤 스미스(Shelton Smith)
자유주의 신학에 대한 비판이 신학계에 일어났고 특히 라인홀드 니버 (Reinhold Niebuhr)를 중심으로 한 신정통주의 신학의 옹호가 더하여 갔다. 이러한 즈음에 쉘톤 스미스는 진보주의에 근거를 둔 종교교육 운동을 비판하기 시작하였다. 스
지금 인류는 유전자 복제의 전성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96년 최초의 복제양 돌리로부터 얼마전 일본에서 역시 체세포 쌍둥이 젖소가 출생한 데 이은 이번 생쥐의 대량 겹복제는 불과 1~2년 사이에 복제기술이 어느 수준에 와 있으며, 얼마나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미래 의학자 제
신학의 두드러진 특징이었다.
<교육적 재해석>
이 시기에 조지 코우, 프뢰벨, 페스탈로찌, 호레이스 부쉬넬, 루소 등은 교육에 대한 다른 시각을 제공해주었다.(아동 중심, 성장과 양육에 초점 등)
특히 듀이의 사상은 진보주의 교육 운동과 동일시되어 영향력을 미쳤는데 이것은 전통적 형식 교육에
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p. 12~13
b. 에른스트 트뢸치
니버가 트뢸치에게 배운 가장 결정적인 주제와 사고 형태는 가치와 가치평가이다. 그러나 니버에게 있어 가치의 중심은 주어진 것 즉,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모든 존재를 완성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원인됨에 있다.
많은 공상적인 현대 신학자들을 종교적인 자유주의로부터 너무 비판적이라 할지라도 보다 실제적인 죄론(罪論)에로 돌아가도록 하였다.
데이비스(D.R. Davies)의 다음과 같은 고백은 이러한 상황을 잘 말해주고 있다. “나는 인간이 근본적으로 악하며 죄가 인간 본성 그 자체를 이루고 있다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