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우리나라는 개신교, 천주교, 그리고 불교가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정책적인 면에서 혜택을 받는 공인된 교화단체, 즉 공인교의 지위를 누리고 있다.
우리나라가 실질적인 면에서 공인교 정책을 시행하게 된 배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선 역사적인 고찰이 필요함은 물론이
Ⅰ. 서론
사람들은 부르주아 민주주의 사회에서 자각적인 사람다움을 발현하지 못하더라도 물질적인 욕구는 점점 더 다양하여 졌다. 개인주의의 이기적 욕구가 실현되기를 원했다. 다른 한편으로 전 세계적으로 국제간의 정치적, 경제적 형평관계가 이루어지게 됨으로써 종래의 후진 지역의 국민들도
Ⅰ. 서론
도시들간의 국제적인 상호연계를 결정하는 주요요인으로는 인구이동, 정보교환, 상품거래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동북아지역은 도시간의 국제적인 네트워크체제가 아직은 구체화되지 못하고 있다. 이것은 현재 중국에 투자하고 있는 외국기업의 총 투자액 분포가 하남
신종교는 모두 유사종교로 취급될 수밖에 없었다. 유사종교는 민심을 미혹시키는 불온세력이므로 단속한다는 것이었다.
≪ … 중 략 … ≫
Ⅱ. 일제강점기(일제, 식민지시대)의 기독교정책
이 때에는 교회가 부흥의 일로에 있었기 때문에 일본의 신경을 거슬리게 했다. 특히 기독교는
신종교, 민중종교 등 다양한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으나 여기서는 민족종교라고 부르기로 한다. 종단내의 자체연구가 아닌 민족종교에 관한 객관적 연구는 일제시대에 식민정책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그 후 한국 학계에서 주체적으로 객관적인 연구를 시작한 것은 1960년대에 접어들어 민족종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