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미술은 남성과 여성의 이분법적 경계를 해체하고 여성미술가들이 배제되는 미술계 상황에 도전하고자 하였음, 따라서 미술에서 남성의 언어를 대체할 대안적 요소들이 부각되기 시작.
엘렌 식수의 ‘신체 쓰기’(writing the body)의 개념을 바탕으로 여성성을 재정의. 이를 바탕으로 여성 작가
비유, 환유(換喩)
예를 들어 사용
인과관계, 시간적, 공간적 근접함을 이용하여 기호로 성립
소비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재화를 소모하는 행위
소비자 : 자신의 욕구 충족과 관련된 상품을 평가, 획득, 사용, 처분하는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
장소의 소비
실체성의 형성
기억
2) 현상학의 원리
① 절대적 명증의 근원
- 우리 인식의 권리 원천은 "원본적으로 부여하는 직관"임.
이는 우리의 "직각에 근원적으로 제공되어 있는 것", 또는 "우리가 의식 자체에서,
즉, 순수 내재성에 있어서 본질적으로 통찰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함.
- 어떤 존재 정립이건 어떤 주
신체성> 혹은 <교육의 심신관계>는 교육사의 주제로 새로운 가능성에 가득 차 있다. (츠지모토 마사시 本雅史)
제 1절 신체의 관점에서 본 교육사의 가능성
1. 근대학교에서 신체 관점의 결여
교육사연구는 교육학의 일환이었고, 교육학은 근대학교제도와 그 교원양성을 전제로 성립해왔다. 근대학교는
신체성 vs. 수용성) 이 단계에서는 아동은 자신의 몸과 감각에 대한 경험을 중심으로 자아개념을 형성합니다. 이 단계에서의 중요한 과제는 자신의 신체적 감각과 수용 능력을 적절하게 균형 있게 조절하는 것입니다. 초등학생기(주도성 vs. 열등감) 이 단계에서는 아이들은 집단과의 소속감과 역할을 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