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이미지란 우리의 신체적 자아, 즉 자신의 신체에 대해 갖고 있는 정신적인 상으로서 자아개념의 근본적인 핵심 요소일 뿐 아니라 자아개념의 한 평가적 구성 요소로 작용한다(Kalish, 1975).
신체 이미지는 신체 크기, 체중 그리고 얼굴을 포함하는 신체 각 부분들의 생김새와 의복과 화장 같은 신
신체 이미지란 우리의 신체적 자아, 즉 자신의 신체에 대해 갖고 있는 정신적인 상으로서 자아개념의 근본적인 핵심 요소일 뿐 아니라 자아개념의 한 평가적 구성 요소로 작용한다(Kalish, 1975).
신체 이미지는 신체 크기, 체중 그리고 얼굴을 포함하는 신체 각 부분들의 생김새와 의복과 화장 같은 신
하고 완성되어야 할 일종의 프로젝트로 간주되는 경향이 있다. 몸을 기획하고 관리하고 교환하는 몸 프로젝트를 통해 몸은 그 자체가 자본이 되었다.
그런데 몸이 이렇게 개인의 주요 관심사가 되면서, 그보다 더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것은 육체 이미지의 혼란에 관한 문제이다.
이미지는 영향을 받는다.
남성 중심적 사회 환경은 여성에게 아름답고 날씬한 여성상을 요구하고 있고, 대중매체 역시 더욱 더 마른 여성상을 요구하고 있다.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신체적 느낌 및 변화에 더 민감하여 신체적 매력에 대한 사회문화적 영향력을 크게 받음으로써 그 시대의 사회문화적
1. 신체에 대한 이미지
송이의 시조에 드러난 신체적이미지를 살펴보기 전에, 세 사람에는 들어가지 않지만 기녀의 신체적이미지에 대한 의식을 담고 있는 시조 하나를 분석해보겠다.
한양(漢陽)서 떠온 나비 백화총(白花叢)에 들거고나
은하월(銀河月)에 잠간 쉬어 송대(松臺)에 올라 앉아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