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학연구를 위한보조학문
1) 세계사(Universal History)
일반 역사로서 세계사가 있다, 특히 신학을 위한 애굽, 바벨론, 앗수르, 헬라, 로마와 유럽의 중세와 현대사 등이 있다.
2) 고고학(Archaeology)
비문(碑文), 고문서(古文書), 동전, 예술적 유품(藝術的 遺品) 등,그리고 고고학적 자료에 의한 정치,
기능 중심의 신학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는 것이다.
셋째로 목회신학은 단순한 응용신학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것은 목회신학이 성서나 기독교의 교리를 연구해서, 거기서 어떤 원칙을 찾아낸다든지 그 원리가 일정한 활동이나 기능을 수항하는데 응용되도록 하게 하는 학문이 아니라는 것이다.
신학, 문학, 법학의 한 방법이나 종속된 분야로 보지 않고,
언어로 표현된 모든 것의 이해를 위한 하나의 예술로서 본질적인 한 학문 분야로 볼 수 있게 한 것.
- 슐라이어마허가 해석학에 도입한 내용
◆추체험 : 저자의 정신적 삶의 이해
예)루터의 삶을 “이해”하려면 그의 삶을 ‘추
둘째로 이슬람교의 발흥과 기독교에 대한 도전으로 인하여 선교의 선각자들이 회교도 선교의 필요성을 인힉하고 이것을 계기로 이방 종교인에 대한 선교를 주장했다. 셋째로 “교회 밖에는 구원이 없다”는 사상과 자신의 성화를 위한 공덕 사상과 같은 위험스런 경향을 나타내기도 하였다.
<생략>
이해되어진 내용을 바탕으로 땅으로부터 이해를 시도한다. 여기서 땅으로부터의 이해라 함은 심리학적 이해를 통칭한다. 결론적으로 쉐릴에게 있어서 교육은 신학을 보다 더 잘 이해하거나 단순히 돕기 위해 존재하는 보조적 역할에 불과하며, 이러한 신학이 없으면 교육은 곧 불가능하다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