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적 입장에서 바라보고 또 가르칠 때 진리에 대하여 새로운 생명력과 활력을 불어 넣어줄 수 있다. 성경의 계시 역사에 친숙해짐으로 성경 속의 사건의 구속사적 의의를 바로 볼 수 있고 성경의 사건 속에 나 자신이 입체적으로 들어갈 수 있다.
성경신학의 방법은 주로 역사적 점진성의 원칙에 의
1. 노년기에 주로 발생하는 감각(시각, 청각 등)·지각(기억력, 학습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 양상의 변화 5가지를 선택한 후, 각 영역의 특징적 변화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시오.
모든 인간들은 살아가면서 성장, 성숙, 노화라는 단계를 거친다고 하였다. 이 중에서 노화 단계에 있는 사람들은 노인이라
신학 전통의 구사에 대한 탄복을 마지 않는 한 사람으로서의 견해 차이였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판넨베르크는 바르트와 불트만(Rudolf Bultmann)이 일종의 자의성(自意性)과 주관주의에 빠져 있다고 생각했다. 계시라는 폐쇄적이고 권위주의적인 개념에만 매달리게 될 때 신학은 변두리로 밀려 나간 초라한
예수 그리스도 이후 이 천년의 신학은 형이상학 내지 관념론의 지평에서 논의되어 왔으나 오늘날의 신학은 새로운 지평에로 옮겨지고 있다. 곧 역사학, 사회학 자연과학 등이 신학의 새로운 지평이 되고 있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역사라는 지평은 다른 지평을 통합할 만큼 보다 넓은 지평이며 또한 성
Ⅱ. 종교개혁의 배경
1. 종교개혁 시기의 유럽
당시 유럽의 중심은 신성로마제국, 프랑스, 영국, 스페인 그리고 이탈리아였다.
다시 말하자면 전 유럽의 막대한 권력과 부는 이들 몇몇 소수의 나라들에 의해서 좌우되고 있었던 것이다.
어림잡아 인구 4백만의 영국, 인구 8백만의 스페인, 1천 6백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