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39)의 주해를 통해서 문맥적 의미로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
2. 배경개관
복음서는 ‘내러티브’라는 장르에 속한다. 내러티브는 story(내러티브의 내용인 what)와 discourse(스토리가 말해진 방법을 다루는 내러티브의 수사학적인 how)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마가복음15장33-39절의 본문도 내러티브의 장
신학이 우리에게 무슨 의미를 주며, 또 시대를 선도해 나갈 수가 있겠는가?
아틀란타노회 내의 몇몇 교회에서 성령운동에 몰두하게 된 교인들과 지도자들이 생기게 되자, 이런 문제에 당면한 교회의 지도자들이 이렇게 제기된 신학적, 실천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마련된 보고서는 성령에 관한
제1장 공관복음
(1)서론
처음 세 복음서를 공관복음(Synoptic Gospels)이라고 한 사람은 18세기 말엽의 독일 정경신학자인 그리스바흐(J. J. Griesbach)였다. "공관"(synoptic)이라는 단어는 "함께 본다"라는 뜻을 가진 헬라어 (synopsis)에서 유래된 것으로 그리스바흐는 마태, 마가, 누가가 예수님의 사역을 매우 유사
절된 것은 아니다. 윤리적 방향과 기능이 전적으로 왜곡되어 버린 것이다. 그런데 원의(Justitia originalis)로서의 참된 지식과 의와 거룩의 윤리적 덕행이 상실됨으로써, 그 파괴력은 잔존하는 구조적 국면에까지 영향을 미쳤고, 인간은 더 이상 선지자, 제사장, 왕으로서의 소명을 감당할 수 없는 존재로
복음서 기자의 의도
양식비평이 그 전달과정에서 예수의 개별적인 말씀들이나 그에 대한 단화들의 형태를 발견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처럼, 편집비평은 전체적으로 복음서 각각의 형성과정을 발견할 수 있게 해 준다.
이러한 견해는 한쪽 방향으로 좀더 발전할 수 있다. 복음서 기자의 신학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