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적 성격
인격화된 해모수의 모습은 도교 전래 이후에 이루어진 자연신의 신선화 현상이다. 해모수가 타고 다니는 오룡거는 다섯용이 끄는 수레인데 여기에 등장하는 다섯이라는 숫자는 고구려의 성수(聖數)이다. 해모수는 머리에 까마귀 깃털로 만든 오우관을 쓰고 내려왔다. 까마귀는 태양을
국가의 몰락(B.C. 404 ~ B.C. 340)을 지켜보았다. 아테네 출생. 명문(名門) 출신으로 젊었을 때는 정치를 지망하였으나, 스승 소크라테스가 사형되는 것을 보고 정계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인간 존재의 참뜻이 될 수 있는 것을 추구, philosophia(愛知:철학)를 탐구하기 시작하였다. B.C. 385년경 아테네의 근교에,
Ⅱ. 고구려의 건국신화
1. 고구려 건국신화에 나타난 해모수와 유화
1) 해모수의 신화적 성격
인격화된 해모수의 모습은 도교 전래 이후에 이루어진 자연신의 신선화 현상이다. 해모수가 타고 다니는 오룡거는 다섯용이 끄는 수레인데 여기에 등장하는 다섯이라는 숫자는 고구려의 성수(聖數)이
사실 북한이라고 해서 다른 공산국가와 종교정책이 표면적으로는 별반 다를 것이 없었다. 특히 초반에 북한이 행해왔던 종교정책을 보면 더욱 그렇다. 불교사찰이 토지정책으로 인하여 폐허화 되엇을때도 그렇고 천주교도들이나 포교를 위해서 들어왔던 선교사들을 숙청하여 수난을 당할 때도 그랫고
신화적 구조를 각각 A4지 0.5매, 합 1매로 요약하여 서술하시오. (20점) 3. 6장 귀신이 온다와 14장 타인의 삶에서 제기되는 국가폭력의 문제를 각각 A4지 0.5매, 합 1매로 요약하여 서술하시오. (20점)
4. 1장부터 15장까지 소개된 영화 중 한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내용요약과 본인의 감상을 각각 A4지 0.5매, 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