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리고 그 답이 내려진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쉽게 떠오르지 않는 이들도 있을지 모르겠다. 오늘 이 시간 서사무가와, 신화적상상력이 나타난 작품과 영화를 살펴보려고 한다. 이 발표가 앞의 물음에 대한 결론을 내리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고 발표에 들어가 보겠다.
② 한무내전
… 밤 이경이 넘어 홀연 서남쪽에서 흰 구름 같은 것이 일더니 자욱이 곧바로 내려와 쏜살같이 궁정으로 향했다. 순식간에 가까이 오면서, 구름 사이로 피리 북 소리와 인마 소리가 들렸다. 잠시후 왕모가 도착하였다.…보아하니 나이는 삼십여 세쯤 되었고 키는 적당히 컸으며 자태는 화
신화적 요소가 다양하게 등장한다.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이 왕을 보좌하는 ‘기린’이다. 작품 속에서 기린은 십이국기 세계의 중심인 봉산에서 태어나 기린의 모습으로 변할 때까지 자란 후, 왕이 될 자를 스스로 골라 그를 보좌하는 영험한 존재로 등장한다. 이는 중국 신화 원전에서 언급되는
Ⅰ. 개요
1910년대는 주권이 상실된 시기로 계몽적 성격의 문학으로 출발하여 후반기에는 순수 문학이 등장하였다. 20년대 들어 일제의 문화 정책에 편승, 동인지를 중심으로 시 제작이 활발하였으며, 계급 문학과 국민 문학의 대립으로 문학과 개인과 사회의 갈등이 두드러졌다. 30년대와 40년대 초는
머리말. 근대 신소설로서의『혈의 누』,『무정』의 공통적 가치
근대 한국사회의 태동기에 즈음하여 등장한 신소설은, 고전소설의 신화적상상력을 소멸시키고 문학적 담론의 영역을 경험적 공간으로 이끌었다는 데에 적잖은 의의가 있다. 고전소설이 현실적 배경에 비현실적 요소를 혼재하여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