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를 그 민족의 운명이라고도 한다.”라고 하면서 신화란 그 민족에게 상당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말하고 있다.
앞에서 말했듯이 원래 신이란 위대하고 초인간적인 존재로서 동방에선 두려움의 존재로까지 여겨지는 반면에 그리스․로마신화에서는 앞서 서술한 바와 같이 신들이 비천한 인간의
테아트론(theatron), 원형에서 나중에 반원형으로 줄어든 합창대용 오케스트라(orchestra), 배우가 가면을 쓰고 등장하는 스케네(skene: 무대)가 그리스 극장의 기반이자 외형상의 틀이다. 애초부터 비극에는 늘 '사티로스 극' 1편이 이어졌는데, 이로부터 발전하여 훗날 희극이 고유의 예술장르로 정착했다.
그리스의 전설적인 전쟁인 트로이아 전쟁을 배경으로 51일간의 사건을 노래한 것으로 그리스의 장군인 아킬레우스가 중심이 되어 원한과 복수에서 파생되는 인간의 비극을 다뤘다. 9년 동안 계속 된 전쟁의 상황과 전쟁에 관여하는 올림포스의 신들, 장수들의 이야기 등을 위주로 한다. 화제 전개에 따
신들 가운데 가장 멋진 에로스가 생겼는데,
그는 사지를 풀어놓았으며, 모든 신들과 인간들의
가슴 안에서 현명한 사고와 의도들을 굴복시킨다.
그런데 카오스로부터 에레보스와 검은 밤(뉙스)이 태어났고,
또 밤으로부터 에테르와 낮(헤메라)이 생겨났다.
한편 가이아는 먼저 그녀 자신과 같
신화는 헤브라이즘과 함께 서양 문화의 양대 뿌리로 평가되는 헬레니즘을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풍부한 내용과 높은 예술적 가치로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읽히는 신화다. 신화의 특성으로는 인본주의, 합리주의, 현실주의 등을 꼽을 수 있다.
Ⅱ. 신화란 무엇인가
1)F. Schiller의 그리스의 신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