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에 작가층이 사족층 내부에서 다층적으로 확대되어 나타나는 것은 이러한 사회적 현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3) 신흠시조의 창작배경
신흠의 시조는 계축옥사 이후에 겪게 되는 정신적 혼란과 충격으로 배태된 것으로서 그의 시조에 대한 이해는 바로 이 계축옥사에 대한 그의 정신적 충격을
『도산십이곡』은 퇴계 이황이 관직에서 물러나 안동에 도산서원을 건립하고 학문에 열중하면서 사물을 대할 때 일어나는 감흥과 수양의 경지를 읊은 12수의 연시조이다. 전 6곡은 `언지(言志)` 후 6곡은 `언학(言學)`으로 되어 있는데, 이처럼 작자는 작품의 내용을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자연에 묻혀
시조문학을 색다른 방향으로 김천택과 김수장이 중심이 되었다고 하였다.
김천택, 김수장 이후 시조문학은 창작이 보이지 않다가 조선 말엽 흥선대원군 시대에서 박효관, 안민영에 와서 나타난다고 하였다.
≪ … 중 략 … ≫
Ⅱ. 시조의 개념
시조란 ‘시절단가음조’의 준말로서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