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흠, 노계 박인로, 사촌 장경세, 백사 이항복, 선원 김상용 등의 작품들을 설명하고 당쟁상심가에는 漆室 이덕일의 작품, 병란 의사 충의가에는 이순신, 효종(당시 봉림대군), 이정환, 김상헌, 이병한, 홍봉서의 작품, 그리고 고산 윤선도를 항을 따로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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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시
연구 등이 포함된다. 송강문학 전반에 관한 통합적인 조감의 필요성을 일깨워 주었으며, 문학 작품의 연구는 작품 그 자체에 관한 면밀한 검토로부터 시작하여야 함을 확인시켜 준 연구라 하겠다. 이임수의 <<송강 <장진주사>의 구조미학(동경어문논집 제1집, 동국대학교 경주대학 국문과)등이 있다.
조감하는 기본틀을 제시하고, ‘나. 영역별 내용’에서는 내용 체계에 따른 구체적 활동 요소를 제시한다. 내용 체계는 크게 ‘문학의 본질’, ‘문학의 수용과 창작’, ‘문학과 문화’, ‘문학의 가치화와 태도’로 분류되어 있다.
여기서는 문학교과서의 14종을 골라 소단원으로 설정된 제재를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