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존재 의미를 획득한다. 결국 예술은 소통됨으로 존재한다. 그런 의미에서 예술은 곧 소통이며 나아가 이 세계 안에서의 하나의 울림이요 공감이다. 예술이 지금까지 어떤 형태로든 남아 있다면, 그 까닭은 바로 이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인간의 소통양식은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다 그리
신』(1936)에서 “진실한 꿈”, “창조하는 몽상” 등으로 표현된다.
그러나 유의할 점은 이러한 낭만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사실성과의 관련성은 견지한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낭만적 리얼리즘은 당파성을 지닌 리얼리즘을 말하는 것이다.
임화는 이를 새 리얼리즘, 신 로맨티시즘으로 부
신리얼리즘을 통한 시대 고발
1. 장 샤오강, <나의 기억>, 1995 2. 유에 민준, <정원>, 2005 3. 왕 광이, <대비판>, 1999
유에 민준, 장 샤오강은 앞서의 사회적 배경을 바탕으로 작품을 창작했다. 그들은 자기가 겪은 정체성의 위기를 서구 현대 예술의 언어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동시에 중
리얼리즘 영화의 창시자라면 조르주 멜리에스는 영화적 스펙터클의 창시자이다. '창작의 욕구에 의해 끊임없이 고통받고 있다'는 그 스스로의 표현대로 멜리에스는 화가이고 마술사이고 시인이기도 했다. 멜리에스는 미술과 무대연출의 경험을 살려 1896년 뤼미에르 형제가 세계 최초로 영화를 찍은 몇
리얼리즘시라는 하나의 범주 속에서 논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세부적인 창작 방법을 고찰할 것을 염두에 두는 것으로 문학 외부적 요인보다는 내재적인 관점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그렇다면 먼저 다음장에서는 카프의 전신인 염군사와 파스큘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② 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