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화에 있어서 실경과 진경의 개념
실경(實景)을 그리는 전통은 고려나 조선 초·중기에도 있어 어느 정도 그 유형이 정해졌던 것으로 보이지만 실경표현이 한국 회화에서 진경산수화(眞景山水畵)'라는 회화 장르로 발전된 것은 국풍화와 함께 실경을 자신의 회화세계에 적극 투영시킨 정선과 그
산수화는 관념적인 중국 산수화법을 처음에는 모방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였는데 한국적인 작품으로 새롭게 창작되기도 하였다. 성리학은 중국화법에 대한 철저한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정치적, 사회적으로 상당한 변화가 일어났는데 그것은 우리것에 대한 소중함과 민족
Ⅰ. 개요
인간은 자연과 대립 관계에 있는데, 이 관계를 주도하는 것은 인간이다. 실천적 생활에 있어서 인간은 자연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관계하고, 자연은 인간에 대하여 수동적으로 관계한다. 그러나 인간과 자연의 관계는 진정 이렇기만 할 것인가? 인간이 자연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관계한다는
1. 진경산수화란?
조선 왕조의 르네상스라 불리는 영·정조 시대에는 우리 민족의 자의식이 발달했을 뿐 만 아니라 자의식의 발달과 더불어 예술의 발달을 볼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종래의 부당한 사회 경제적 여건이나 불합리한 정치제도의 개혁을 꾀하는 등의 공리가 아닌 현실을 연구 대상으로
Ⅰ. 서론
산수화에는 `한`의 사상에 뿌리내린 한국인의 진리관이 깃들어 있다. 고래로 한인들은 사물의 진리를 판단함에 있어 그 근본 중심을 부이성에 둔다. 이것은 한국인의 대물관에서 오는 시방식의 특성이다. 우리가 보는 산수는 주관 쪽에서 객관적 대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자연의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