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한국의 실경을 주제로 한 진경산수화는 전통회화 중 풍속화 고려 불화와 함께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진경산수화에 대한 관심과 평가는 한국의 실경을 다루었다는 점뿐만 아니라 그것은 높은 회화미로 표출했고 그 결과 중국이나 일본 등 이웃 나라나 세계의 다른 어떤 문화권의 그림
흔히 진경은 보통 실경이라는 말과 혼동하지만, 그 뜻은 전혀 다르다. 실경은 말 그대로 실제로 눈앞에 존재하는 경치를 가리키지만, 진경은 좀더 복잡한 의미를 갖는다.
이태호의 견해에 따르면, 진경산수화의 眞景이란 말 그대로 실제 경치를 의미한다. 즉 실경산수화를 의미한다. 그런데 조선 후기
산수화 중 하나이다. 당시에는 청록산수화가 유행했던 것으로 보인다. 영남 산수화에 대한 자세한 기록은 조선시대부터 전한다. 15세기, 경남 진주 출신인 강희안은 조선 산수화에서 한 획을 그은 안견의 화풍과는 다른 절파 화풍이나 원체화풍을 구사하였지만, 여전히 중국화풍을 벗어나지는 못한 상
유네스코에서 문맹퇴치에 앞장선 사람에게 주는 상 이름은 세종대왕상이라든가, 문자의 가장 발달된 형태인 음소문자이며 각각의 글자가 발음기관과 대응한다든가, 28글자만 익히면 세상의 모든 소리를 읽고 쓸 수 있게 된다든가, 똑똑한 사람은 한나절이면 모두 깨우칠 수 있다든가, 세계에서 유일하
산수화풍
대체로 17, 18세기에 등장한 실학사상과 때를 같이하여 나타난 경향으로 재래의 화보를 본받아 그리던 산수에서 벗어나 직접 사생을 통하여 실경을 그린 실경산수의 일종이다. 진경산수화풍은 종래에 중국화가들이 그린 작품을 무조건 베낀다거나 관념적으로 산수를 그리던 풍조에 대한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