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사하고, 그 아름다움을 노래하는 특징이 빠지지 않았으나, 그의 시에는 단순한 묘사와 감탄을 초월하는 깊이를 담고 있으며 이러한 그의 시를 진경시라 한다.
또한 진경시대는 미술 분야에서 독보적인 발전이 이루어졌던 시기이기도 하다. 진경산수화 분야의 대가였던 정선 또한 이 시기의 화가였
Ⅰ. 서론
1. 지역적 특색
영남지방은 태백산맥과 소백산맥을 울타리처럼 두르고 있고, 동으로는 바다가 있으며 내륙에는 낙동강이 흐르는 지리적 조건을 갖추고 있다. 산맥은 외적의 침입을 막았으며 낙동강은 대외 교류를 활발하게 하고 비옥한 평야를 만들어서 이 지역의 경제적 기반을 조성하였
I. 서론
한국의 실경을 주제로 한 진경산수화는 전통회화 중 풍속화 고려 불화와 함께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진경산수화에 대한 관심과 평가는 한국의 실경을 다루었다는 점뿐만 아니라 그것은 높은 회화미로 표출했고 그 결과 중국이나 일본 등 이웃 나라나 세계의 다른 어떤 문화권의 그림
진경산수화의 예술정신
진경산수화의 실사성......
진경산수가 전통적으로 전해오는 진경의 의미를 실경산수화에 이용하여 실제로 존재하는 풍경을 화폭에 옮길 때 작가의 의도나 계획 또는 재질에 의하여 실제와는 달리 표현하였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겸재의 진경산수란 단순히 대상의 외형묘사에
묘사한 장면.
-원포귀범(遠浦歸帆: 멀 원/ 개 포-바다/ 돌아갈 귀/ 돛 범-돛단배)
: 먼 바다에서 돌아오는 돛단배를 묘사한 것.
-어촌석조(漁村夕照: 고기잡을 어/ 마을 촌/ 저녁 석/ 비출 조)
: 어촌의 저녁노을을 표현한 것.
-소상야우(瀟湘夜雨: 강이름 소/ 강이름 상/ 밤 야/ 비 우)
: 소강과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