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게임과 영상물 제작자의 특례규정
(1) 도입
영상저작물의 저작자를 정하는 문제는 매우 복잡하고 어렵다. 원칙적으로는 영상저작물의 창작활동에 창작적으로 참여한 자가 저작자가 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하지만 최근 영상저작물은 매우 다양한 사람의 노력이 들어간 종합예술이며, 참여하는
실연권과 저작인접권이 합법화 되면서 유료화 법안이 국회를 통과되었다.
저작권문제가 진전을 보이자 전반적인 음반시장의 세계적인 불황에도 세계적으로 합법적인 디지털 음악 시장은 106% 상승률을 기록했고 음반 시장에서 디지털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11%로 늘어났다. 특히 미국시장에서는 전
실연권은 해결한 상태이다. 그러나 저작인접권자에 속하는 음반사는 '복제권' 이라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음반사들은 벅스뮤직이 음반을 사전허락 없이 복제해 서버에 올린 뒤 회원들에게 무단으로 배포하여 자신들의 재산에 피해를 입혔다고 주장하며, 불법사이트라며 소송을 제기하
Ⅰ. 서론
한국 대중음악사에서 트로트는 오랫동안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장르이다. 트로트는 일본 엔카의 요나누키 음계를 사용하여 단조(短調)성의 음계를 띄었기 때문에 어두운 느낌을 많이 주었는데, 조국을 잃은 슬픔과 당시 사회적 분위기를 잘 대변하는 가사들과의 조합으로 1930년
온라인 게임의 저작권은
게임회사에 있을까
게이머에게 있을까?
결과적으로 원저작자의 허락 여부와는 관계없이 2차적 저작물의 작성자에게 부여되는 권리가 있기는 하지만, 그것이 원저작자의 권리를 침해했다면 그에 따르는 책임은 별도로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2차적 저작물
2차적 저작물로서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