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실연자의 권리
1. 개요
실연자에게 어떤 권리를 인정할것인가는 실연의 성격을 무엇으로 볼것인가에 따라 결정될문제. 현행 저작권법은 저작물의 작성행위와 구별하여 저작인접권의 대상으로하고 있다. 따라서 실연자에게는 저작인격권에 상응하는 인격적이익에 대한 권리는 인정되지 않고 다음
실연자, 디렉터, 관객, 무대에 의해서 구성된다.
1. 실연자
집단원들이 다룰 주제에 나오는 역할을 맡아 연기하는 사람을 말한다. 집단원들의 역할을 대표하는 주인공과 주인공의 상대인물과 주변인물의 역할을 맡는 보조자아로 나눌 수 있다. 보조자아는 훈련을 받은 전문보조자아들이 그 역할을
음악저작물은 음에 의하여 표현되는 저작물이다. 오페라 아리아나 가곡, 가요곡 등과 같이 악곡에 가사가 수반되는 경우에는 그 가사도 음악저작물의 일부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본래 문예작품인 시 등이 악곡의 가사로 이용되는 경우, 그 시가 독립적으로 시집 등에 이용되면 어문저작물이 된다. 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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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온라인 음악시장이 벨소리나 통화연결음 분야에서만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을 뿐 다운로드나 스트리밍 서비스 분야는 낮은 수요증가를 보이는 것이 현재 국내 온라인 음악시장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2002~2003년 온라인 음악업체들 매출액의 95.7%는 벨소리 및 통화연결음이었으며 스트리
Ⅰ. 개요
저작권위탁관리제도 자체는 시장 경제 원리를 존중하는 바탕위에서 기능하는 것이기 때문에 개별 이용 계약 자체가 저작권료와 상응할 정도의 지나친 비용을 초래하게 되고 이를 저작권자가 인정, 자발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에는 저작권위탁관리제도 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