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대 영국의 법사상가 홉스(Thomas Hobbes)의 ‘사회계약론’과 ‘자연법과 실정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Ⅰ. 서론
토마스 홉스는 중세 시대의 신 중심의 사상을 인간 중심으로 변화시키고, 근대적 법이론을 발전시켰다. 홉스가 태어난 17세기는 시대적으로 종교개혁을 통한 혼란이 만연한 시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종교에서 기존의 종교 중심의 사상에서 벗어나 근대적 법사상을 발전시키게 된다. 홉스의 사상은 지극히 개인주의적이며, 자유주의적인 성향을 보인다. 이러한 성향은 사회계약론에서 잘 드러나고, 이는 자연법과 실정법에 대한 실증주의적 법이론의 기반이 되었다.
생각이 든다. 불편한 환경에서 사람들은 조금씩 불안과 불만이 가득 차게 되었을 것이고, 그 사람들은 생존을 위하여 환경권을 주장 했을 것이다. 그 사람들이 환경권의 필요성을 느끼고 이를 법으로 만들도록 주장하게 된 과정을 생각해보면 환경권에 대한 모든 것이 쉽게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Ⅰ. 자연법의 의미
자연법이라는 표현에 있어서 자연 또는 자연적이라는 말의 해석이 그렇게 분명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우연적이며 부수적인 요소가 아니라, 본질적인 요소로 그것이 파악되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본질적이며 합리적이라는 특징으로 표현되는 자연이라는 개념의 근원은 헬라시
법과 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이러한 차이를 고려할 때, 법학과 사회학을 연결하는 것은 불가능해보인다. 그러나 법사회학은 실정법 중심으로 발전해온 법학과 사회의 상관성을 분석함으로써 보다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관점이므로, 사실과학으로서 법의 발전과 의미를 더욱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