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학교 과학 수업은 주로 혹은 전적으로 과학 내용(가령 에너지, 화학 결합, 광합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반면에 과학에 대한 메타 지식, 즉 과학적 사고방식뿐만 아니라 과학의 본성과 과학의 범위에 대한 관점에 대해서는, 비록 이런 종류의 지식이 과학 수업의 목표로서 대개 설정되어 있
Ⅰ. 서론
놀이를 통한 과학교육은 매우 효율적인 지도방법이 될 수 있다. 과학탐구 놀이를 통한 교육방법은 교사, 학생 모두에게 새로운 활력소가 될 수 있으며 학생들은 적극 적인 학습자, 능동적인 학습자가 되고 학습의 주체가 될 수 있다. 놀이를 통한 학습은 과학적 원리와 법칙을 실제적인 활동을
과학적 방법은 전적으로 귀납적이고, 따라서 과학 개념은 귀납적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따라서 탐구는 순박한 의미에서 발견학습이 아니라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자신의 선행 지식에 기초하여 의미를 탐색하고 공유하는 과정을 포함해야 한다. 즉 탐구 학습은 학생 자신의 지식을 실제적 활동과 문제
과학교육의 전문화와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이렇게 서울특별시 과학교육을 책임지는 과학전시관에 대한 우리의 연구가 시작되었다. 2차 발표는 기관 전문가와 면담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을 중심으로 교원연수와 영재교육에 대해 발표했고 3차는 좀 더 방향을 구체화시켜서 교원연수의 실제를 파악하
과학교육의 변화 중에서 STS에 맞추었으며, 과학교육에서 STS를 비롯해 새롭게 강조되고 있는 점들이 현재의 사회 경향과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가, 또한 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된 점들이 실제 교육평가부분에서 적용이 잘 되고 있는가에 대하여 논의 하였다.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A. 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