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이 아닌 작품미학의 성격을 띠게 된다. 이러한 예술작품은 물질적 측면을 갖고 있다. 그러나 작품은 동시에 물질적 차원을 넘어서는 또 다른 어떤 것이다. 그리고 이 ‘다른 어떤 것’이 바로 예술의 본질을 이룬다. 이것을 상징(symbol)이라고 한다.
▪ 사물-제품-예술작품: 사물은 예술작품을
미학이나 방법으로는 극복할 수 없다는 이유로 새로운 문예미학이 요구되었다. 따라서 본 발제문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과 맞물려 나타난 한국시단의 여러 현상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50년대 ‘해체미학’의 양상을 이데올로기적으로 접근하고, 김춘수 ․ 조향 ․ 김수영 ․ 송욱의
실존주의의 선구자로서 더 널리 알려져 있는 게 사실이다. 그러므로 니체의 ‘생리학적 미학’을 이야기할 때, 우리는 그 개념을 그의 전반적인 철학 안에서 이해하려는 기민한 자세를 필요로 한다.
그렇다면 니체의 생리학적 미학의 개념은 어디에서 출발한 것일까. 무엇보다 그는 유럽적 허무주의
실존주의적
재개념화 :
Pinar
구조주의적
재개념화 :
Apple
→ →
2. 교육과정 탐구의 실존적 재개념화 : William F. Pinar
(1) 기본적인 주제 : 인간의 실존적 해방
실존적 접근은 실존주의와 정신분석학에 이론적 바탕을 두고 개인의 교육적 경험 분석과
실존의 한계 인식으로서의 관능적 이미지
정현종 시인의 감각에 포착된 모든 사물들은 서로 떨어져 있을 수밖에 없는 실존적 조건을 고통스럽게 받아들이면서 그 조건을 극복하고자 하는 관능적 열망으로 가득 찬 모습으로 나타난다. 정현종의 이러한 관능적 상상력은 그의 작품 세계에 끈질긴 생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