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형하려는 모습을 보고 그의 죽음이 곧 자신의 죽음이라 여긴 주인공은 적의 사수를 향해 총을 쏘다가 적의 총에 맞고 부상을 당해 의식을 잃은 채 포로가 된다. 적은 끊임없이 나를 회유하고 나는 엉뚱한 대답만을 한 지 한 시간. 사형이 집행된다. 적은 남쪽으로 뻗은 둑길을 따라 걸어가게 하고
귀를 기울이는 것도 또한 이미지이다. 이처럼 그의 모든 작품은 수용소와 처형실의 무거운 공포로 얼룩진 추억에 어리어 있으며 동시에 사회와 인간의 전망 부제를 보여주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베케트의 작품은 소설에서나 희곡에서 Sartre의 실존주의에 바탕을 둔 주체성의 확립을 탐구하고 있다.
실체를 보여 주며, 그 실체가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을 드러낸다.”는 문장을 참고하여. 특정 연극을 한 편 사례로 골라 그 연극에서 재현되는 대상은 무엇이고, 그를 통해 보이는 대상의 실체는 무엇인지, 또 그 실체가 드러내는 우리의 정체, 실존적 상황은 어떤 것인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1) 실존주의의 철학적 개념과 의미
(1) 실존과 실존주의
① 실존(existence)
실존이란 인간 존재의 특유한 존재방식을 뜻한다. 실존(existence)은 라틴어의 existere에서 유래하였다. ex(안에서 밖으로)와 sistere(일어서다 혹은 일어서 나타나다)가 합성된 말로서, "본래 있는 것이 밖으로 나타난다는 뜻을 내포
인간관, 절대주의, 보편주의, 객관주의, 무지에 대한 자각을 강조
소크라테스는 BC 469에서 399까지 살았던 그리스의 철학자이다. 그의 생애에 관하여는 아테네에서 시민들의 주목을 받는 존재였고, 최후는 반대자들의 손에 처형되었다는 정도밖에는 알 수 없고, 그 자신이 써서 남긴 것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