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및 스포츠의 세계는 인간의 참여 행위와 뗄수 없는 관계에 있기 때문에 체육스포츠의 세계는 인간의 문제가 된다. 실존주의에 의하면 인간의 경험은 실재를 결정한다. 1910년대 시작된 이철학사조는 개인의 책임을 인정하는 한 모든 것을 개인에게 종속 시켰다. 이 철학사조의 지도자는 사르트르와
체육이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중세를 제외하고는 인간형성이란 문제를 소홀히 다룬 적이 없었다. 이는 도덕교육과 지식교육이 병행된 신체교육이라 해석되고 활발한 신체활동을 통한 교육, 즉 신체뿐만 아니라 지성과 덕성에도 지대한 영향을 주는 전인교육이라 할 수 있다. 체육은 인간의 동작
교육관은 세계관·인간관·사회관 등의 가치관에 기초하여 교육의 이상, 목표, 원리를 제시하는 교육관도 있으며, 특정한 가치관과 관계없이 교육의 과정을 특징짓는 원리를 제시하는 교육관도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
교육적 시사를 받을 수 있었다.
이들 철학이론들로부터 현대 교육사조를 파악할 수 있으며, 현대 교육사조로서 두드러진 것으로는 본질주의, 진보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가 있고 그 외에 실존주의교육철학과 분석철학적 방법에 의한 교육철학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들 교육사조는 교육의 기능,
1. 서론
1.1. 소논문 주제선정 이유와 연구의 필요성
실존주의는 서구사회에서 1, 2차 세계대전의 비극적 경험과 과학 기술 문명의 발달과 사회의 조직화에 따라 나타난 비인간화 및 인간소외 현상에 대한 반향으로 등장한 철학사상이다. 기본적으로 실존주의는 합리주의적 관념론과 실증주의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