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적이었다.
비록 율곡이 조광조가 학문이 완성되기 전에 정치에 투신하고 임금 마음의 그릇된 바를 바로잡지 못한 것과 개혁을 너무 급속히 추진한 점을 아쉬워했지만, 그로부터 깊은 영향을 받은 것도 사실이다. 실제로 율곡과 조광조의 사상은 공통점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학문관, 개혁
사상에 나타난 정치사상
정약용은 오늘날의 정치(政治)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을 뿐 아니라 정(政)과 치(治)를 각각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다. 먼저 그에게 치(治)는경영하다. 꾸려가다(manage),다스리다(govern), 그리고모시다(serve)와 같은 실천적 개념으로 나타난다.
Ⅰ. 서론
정약용은 조선 후기의 실학의 집대성자로서, 조선후기 역사적 변동기를 살면서 사회내적으로 누적된 모순을 해결하는 근본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을 고민했던 지성인이었다. 정약용의 사상은 그 시대의 산물이지만 시대를 넘어서 지속적인 가치를 발현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 우리에게도
Ⅰ. 서론
교육철학의 전문적 기능은 역사적으로 있었던 대사상가(大思想家)의 교육관을 분석, 비판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있다. 이러한 역사적 연구는 서양의 플라톤에서부터 듀이까지, 그리고 동양의 공자(孔子)와 노자(老子)에서부터 안창호(安昌浩)에 이르기까지의 여러 사상가의 교육관을 탐색하
개혁자들의 교육사상, 총신대학출판부, 서울, 1996, p. 67.
(2)멜랑히톤의 구원론: 신인협동론이 주종을 이룬다. 예정문제에 대해서 확고한 주장을 하지 않았다. Ibid,. p. 68.
회심의 3요소를 말씀, 성령, 인간의 의지로 규정하고 있다. 이것이 신인협동론이라고 한다.
(3)멜랑히톤의 칭의론: 의롭게 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