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의 법칙
1) 실천법칙
실천법칙은 경험적 요소의 사상(捨象)을 기본방침으로 하는 보편성과 필연성을 가진 무제약적 실천법칙에서 출발해야 한다. 이런 실천법칙은 오직 선험적 입법형식의 제약만을 받고 성립해야 하는데 이의 기본원리가 실천이성의 근본법칙이다. 참으로 도덕적인 실천법칙은
ㆍ피터스는 교육을 단순한 의미에서의 생활을 위한 준비가 아니라, 인간다운 생활을 하기 위한 어른이 되는 과정에서의 성년식으로 봄
ㆍ피터스는 세 가지 기준을 충족시킬 때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진 것이라고 봄
- 규범적 기준 : 교육 → 학생에게 가치 있는 일을 하기 위한 것
- 인지적 기준 : 교
허스트의 교육론 - ‘좋은 삶’이란?
이론적 이성이 아닌 실천적이성에 의해 결정되는 삶. 교육의 전반적인 목표는 좋은 삶이 발달할 수 있는 프랙티스들에의 입문으로 이해될 수 있는 것이며 , 그 프랙티스들에의 입문 자체가 비판적 반성의 프랙티스 속에서 발달되어야 할 사회적 프랙티스이다.
이성은 우리가 순수 이성 비판에서 고찰했듯이 언제나 변증성을 갖는다. 이 같은 순수 이성의 사변적 사용에서의 변증성은 해결되었고, 보통 있는 자연스런 가상으로부터의 착오가 어떻게 방지될 수 있는가를 다루었다. 이러한 처지에 있어서는 실천적 사용에서의 이성에 있어서도 사정이 더 나을 게
이성이 경험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
『(순수)실천이성비판』 : 순수한 윤리적 행위를 가능하게 하는 원리들과 그 원리들의 적용 범위 및 한계를 규정 → 순수한 실천 이성만이 무조건적으로 실천적일 수 있음을 밝히는 것
③ 두 기획의 구조적 동일성 → 순수 이성 사용 영역 차이, 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