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올로기로서의 마르크스주의와 실천이데올로기로서의 레닌주의의 결합이라 할 수 있다. 전위당 이론 외에도 레닌은 제국주의론 「제국주의론」(1917). 제정 러시아 때에, 레닌이 지은 사회 경제학 서적. 종래의 카우츠키, 홉슨, 힐퍼딩 등의 제국주의 이론을 비판하면서 자본주의의 최후 단계를 제국
Ⅰ. 들어가며
사회사업 실천론은 전통적 방법이 지나친 분화, 전문화로 서비스의 파편 현상을 초래함에 대한 반성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본질적인 개념, 활동, 기술, 과업 등에 공통적인 기반이 있음을 전개로 통합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전통적인 방법이 유용하게 쓰이는 현장도 많아
이데올로기성을 타파하며 일반대중이 처하고 있는 사회적 경제적 조건 속에서 삶을 유지하고 있는 실체를 있는 그대로 드러내고 하는 방향으로 문화운동의 논리를 전개하고 있다.
일찍이 Lukacs는 문화의 계급성을 인식하고 예술, 문학의 허위의식을 타파하고 사실주의적 문학위상을 설정키 위한 비평
Ⅱ 본론
1. 사회복지실천론과 사회복지정책론의 개념 비교
사회복지실천은 인간의 문제와 욕구에 관심을 가지고 사람들의 능력 신장이나 생활과업수행을 중요하게 여기며 사회적 기능의 향상 또는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또한 중요하게 여김으로써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가 서비스의 단위
실천과 관련하여 덕목을 주로 다룬 소크라테스적 경우와 달리 주체의 인간론에서는 혁명에 문제의식이 있음으로 해서 사람중심주의는 세계와의 관계에 있어 사람의 개조활동, 변혁적 주동성에 초점을 둔다(한석진 1993, 11; Pak Yong Gon 1992, 3; 강운빈 1985, 9-10; 리성준 1985, 248-277). 그리고 이와 같이 실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