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 사상가로는 유형원, 이익, 정약용, 이덕무 등을 들 수 있다.
유형원은 사회개혁을 전제로 한 교육 기회균등을 주장하면서 과거제도를 폐지하고 학교교육을 통하여 능력 있는 인물을 관리로 등용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익은 이상적인 인간상으로 주체성 있는 역사 의식인이라 주장하고 중국 중심
경세치용(經世致用)은 민생의 안정과 사회발전 등 현실적 문제의 해결을 목적으로 등장한 실학이다. 이익을 중심으로 하여 전개되었던 경세치용은 빈농층을 대변하고 토지와 제도개혁, 그리고 문화 주체성을 강조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경세치용이 비록 민생의 안정과 사회발전이라는 현실문제의
실학이 주목되었다. 민족의식과 거기서 연유한 근대지향의식은 일본의 지배하에서 더욱 당연한 현실의 요구였으나, 조선 후기 실학은 현실타개의 방안으로는 벌서 뒤늦은 것이었고, 다만 민족적 주체성에 입각한 역사적 근거로서 그것이 재평가되어야 할 단계였던 것이다. 30년에는 실학이라는 말의
시작하여 이익, 안정복, 박지원, 정약용 등을 전후하여 그 정신과 세력은 일상 사상계와 학계를 지배하여 우리 민족의 주체성의 확립과 백성이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생산성 향상과 경제적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이 자료는 성리학과 실학사항에 대한 핵심사항을 정리한 레포트이다.
할 수 있다.
3. 초의는 선의 시간적, 공간적 초월성과 민족적 주체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약 2500 여년 전 인도의 영취산에서 석존이 대중과 함께 머물며 설법 교화하던 시절의 상황과 근대의 한국에서 선을 지도하던 초의 자신의 진리 인식에 대한 근본적 상황은 다름이 없음을 보여 주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