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한국 사회 전반에 걸쳐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집단따돌림 현상을 개인의 심리학적 특성, 집단 내 네트워크의 형태, 사회 제도의 특성이라는 3가지 관점에서 분석하고 각각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집단따돌림 현상의 해석이 어떠한 방식으로 연계되어 있는가를 보여준다. 기존의
Ⅰ. “우리” 가 아닌 “나” 만의 세상
언젠가 뉴스에서 “왕따” 라는 단어를 처음 들었을 때, 참 우스운 단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그 의미를 알았을 때는 참 무서운 단어라는 생각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초등학교 시절, 언제나 반에서 한두 명씩은 소심하고 조용하게 생활하는 아이들이 있
Ⅰ. “우리” 가 아닌 “나” 만의 세상
언젠가 뉴스에서 “왕따” 라는 단어를 처음 들었을 때, 참 우스운 단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그 의미를 알았을 때는 참 무서운 단어라는 생각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초등학교 시절, 언제나 반에서 한두 명씩은 소심하고 조용하게 생활하는 아이들이 있
집단따돌림(왕따) 문제에 대해서 세상이 말하고 있는 일반적 해결방법과 그 문제점을 생각해보고, 그렇다면 성경이 말하는 바람직한 해결방안은 무엇인지, 일반적인 해결의 대안으로서 기독인의 조력자적 역할을 알아보고자 한다.
2.정의
Ross(1996)는 1990년대 초에 따돌림의 정의에 대한 합의된 정
집단정체감이나 소속감에 대해 높은 가치를 줌으로써 지지적인 또래 집단을 조장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발달심리학적 연구에 근거하여 개인적 요인뿐만 아니라 아동들이 주로 생활하고 따돌림이 가장 많이 일어나고 있는 학급의 환경적 요인을 포함한 체계적 접근에서 또래관계에 필요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