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homo sapiens), 만드는 인간(homo faber), 유희하는 인간(homo ludens), 그리고 말하는 인간(homo loguens)으로서 다른 동물과는 구별되는 특징을 지닌다. 특히 인간은 말하는 존재로서 인간만이 갖게 되는 복잡미묘한 소통체계가 되는 언어를 사용한다.
이러한 인간행위의 동기유발은 인간의 욕구에서 온다. 음
인간관계론(human relations)은 "생산과정에서 인간의 사회 ․ 심리적 변인에 작용을 가하면 생산성은 증가될 것이다"라는 기본가정에서 출발하여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구성원의 성취지향적 행동을 유발시키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며, 인간의 경제적인 욕구충족에 급급한 관리방법
인간에게 존엄성을 부여한다고 설파한 종교개혁가가 나타났고, 새로운 규범으로서 청교도적 노동윤리가 탄생하였는데, 그것의 기본원리는 노동의욕, 능률성, 질서의식, 근면과 규율이었다.
이러한 노동에 대한 긍정적 태도는 궁극적으로 경제적 능률과 기술적 합리성에 기초한 현대 산업사회의 역동
관계를 유지한다. 부정적 영향은 비인간화, 익명성이 보장되는 점을 악용해 음해성 글의 게재, 음란 및 불법 디스켓의 유통, 스팸메일 발송 등의 행위는 도덕성이나 사회적 책임의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4. 청소년기 나타나는 문제들
1)청소년 격동 : 정서적으로 기분의 변화가 잦고 심리적으로
앙양함으로써 협동원리를 실현하려는 데 있다. 외적, 물적 조건보다도 노동자의 정신적 태도변화, 즉 사기 앙양 여부가 생산능률을 좌우하는 중대한 요인이라 분석하고 조직 내의 인간이 창조하는 목적과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정도에 따라 직장의 사기는 달라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자주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