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수성을 최대로 발달시킴으로써 개개인으로 하여금 음악예술을 통한 자아성취를 이룩할 수 있도록 이끄는 교육”이다. 또한 음악을 통해 심미적 인식 능력을 갖게 됨으로써 새로운 인식의 세계를 펼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심미적 경험은 어떻게 해서 일어나게 되며, 또 어떻게 가르쳐져야 하는
1. 윤선도의 생애
고산 윤선도(孤山 尹善道, 1587~1671)는 선조 20년에 한성 동부의 연화방(蓮花坊, 지금 서울의 종로구 연지동)에서 아버지 윤유심(尹惟深)과 순흥 안씨의 차남으로 출생하였다. 자(子)는 약이(約而)며, 호(號)는 고산(孤山) 또는 해옹(海翁)이다.
고산의 고조부인 어초은 윤효정(漁樵隱 尹
감수성은 유아기에 급격히 증진되기 때문에 예술능력을 형성하는 여러 가지 능력 중에서 가장 기초적이고 우선되어야 한다. 이에 교사는 예술감수성을 계발하기 위하여 다양한 예술활동과 예술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즉, 다양한 예술활동을 심미적으로 체험하게 하고, 이러한 예술활동을 통해
Ⅰ. 서론
음악교육의 본질은 음의 미적 특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에 대한 반응 능력을 발달시킴으로써 인간의 감정을 훈련시키는 교육활동에 있다. 이것은 '표현(언어적, 신체적, 창조적 표현 등)' 이라는 구체적 행위를 통하여 표출된다. 따라서 조기음악 교육이란 유아들의 다양한 감정표현과 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