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후 사정을 알게 된 심학규는 통곡하며 실신한다. 남경 상인들의 배를 타고 인당수에 당도한 심청은 마지막으로 아버지를 걱정하면서 인당수에 뛰어든다. 바다 속에서 청은 용궁으로 모셔지며, 후한 대접을 받고 자신의 전생과 현세, 미래를 알게 되며, 꿈에도 그리던 어머니 곽씨 부인을 만난다.
맹인 잔치를 크게 베풀어 전국의 맹인을 초대하였다. 뺑덕 어멈과 같이 살던 심학규는 잔치 소문을 듣고 황성으로 향한다. 도중에 뺑덕어멈의 농간으로 우여곡절을 겪은 끝에 겨우 상경한 심학규는 맹인 잔치에서 황후가 된 청을 만나 크게 감격하여 눈을 뜨게 된다.
3) ‘심청전’의 작품 구조
심청가>사설의 서사구조 속에서 나타나는 상징성을 살펴보고,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효’와, 여성 인물들에 대해 고찰해보려 한다.
II. 본론
1. 줄거리
심청은 어머니를 잃고 앞 못 보는 아버지의 손에서 동냥젖을 먹고 자랐으나 마음이 착하고 효성이 극진했다. 심청이 열다섯 살 때 공양미
심청가〉가 소설로 정착된 판소리계 소설이다. 심청전의 줄거리와 주제를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로 심청전은 우리 민족에게 널리 알려진 작품이다. 심청전이 다루는 주제에 대해 대다수의 사람들은 '효'라고 말한다. 부친을 위해 자신의 몸을 사리지 않는, 그리하면서도 원망할 줄 모르는 충성
조건, 음악적, 연기적 측면 등 판소리 이론을 정립한다. 그리고 떠도는 판소리 6마당의 사설을 모아 정리하였다. 신재효(申在孝)의 심청가에는 경판본 심청전의 성격과 판소리 사설 심청가의 성격이 공존하고 있다. 어떤 부분에서는 그 자신의 목소리를 작품 속에 직접 노출시키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