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과 철학 사이의 변화무쌍한 관계사를 조직적인 의도를 갖고 접근하기 원한다면 양자의 관계가 어떤 형태를 채택할 수 있는지, 그리고 신학과 철학에 대한 어떤 전형적인 관계 설정이 그 관계의 역사에 실제적으로 등장했는지에 대해서 우선적인 몇 가지 점에서 심사숙고하는 게 좋을 것이다. 철학
심사숙고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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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스콜라철학
1. 중세 최대의 철학 사상
·9세기부터 15세기까지 발흥
2. 크리스트교의 교리를 철학적으로 논증
• 신학과 철학, 신앙과 이성, 자연과 인간을 조화시킴으로써 크리스트교의 교리를 철학적으로 논증하고 합리
2-1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인식
1). 어린아이
나이 3,40세가 다 된 사람들이 신나게 놀이 기구를 타면서 좋아서 어쩔 줄을 몰라 했다. 처음에는 어이없는 눈길로 바라보다가 그만 눈물이 왈칵 쏟아졌다…(중략)…아무도 나이 3,40세에 어린아이가 되어버린 이 사람들을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내가 이해
신학자였던 에라스무스가 기독교의 교육제도에 반기를 들고 이러한 사상을 내세우게 된 시대적 배경과 생애 및 그의 사상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2.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 형성의 배경
1) 시대적 배경
재생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르네상스는 중세 기독교 문화의 고정적
Ⅰ. 프리드리히 슐라이어마허의 신학
슐라이어마허와 더불어 하나님 나라의 개념은 19세기의 신학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그는 새로운 방법으로 하나님 나라의 개념을 ‘그리스도인의 경건한 자의식의 본질적인 구성요소를 만들었다. 그는 신의식(Gottesbewußtsein)을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