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이념에 위배됨이 없지만, 패사소품은 사대부의 정통 교양에 수용할 수 없는 것으로 그대로 방임하면 문풍(文風)은 물론 국민의 심성에 큰 해가 된다고 생각하였다. 정조의 강력한 문체반정 정책은 여기에서 나온 것이다. 이옥 저, 실시학사 고전문학연구회 역주(2001), (역주)이옥전집, 소명출판.
이옥은 <이언>을 통해서 중세라는 억압적, 권위적인 질서와 그 규범으로부터 벗어나려 하였다.
4. <심생전>의 줄거리
서울 사족 출신의 심생은 어느 날 종로 네거리에서 우연히 한 여종이 붉은 보자기에 싸서 어떤 처녀를 업고 가는 것을 보고 그 뒤를 따라간다. 그는 사랑하는 마음을 억누를 수가
1. 실학(實學)의 역사적 배경과 전개
1) 실학 실학이라는 말은 어떤 특정한 사상이나 학문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었다. 다만 그 시대에 있어서 현실성 또는 현실적 의의가 있는 학문을 가리켜서 ‘실학’이라고 했을 뿐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고려 말 타락한 불교에 대하여 예학을, 조선 초기 부허무실
① 전(傳)의 장르 규정에 대한 검토
기존의 연구에서 전(傳)에 대한 장르 규정을 보면 먼저 전을 교술 문학으로 보는 견해와 서사문학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다음으로 서사문학이라고 해도 ‘전’이 소설인지 단형 서사체인지 아니면 독자적인 양식인지에 대한 논의는 다양하다. 전을 교술 문학이
소설, 야담 같은 허구문학이나 여행록 같은 기행문이 대량으로 나타나 『동문선』의 유형을 거의 완전히 벗어났다.
발표조는『동문선』의 규범체계로 다루기 힘든 문장 갈래 가운데 대표적인 것으로 전, 몽유록, 야담, 소설, 여행록, 비평 등을 순서대로 논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것을 통해 한문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