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야이론이 마음을 규정하는 것에서 출발했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형식도야'에서 '형식'이라는 용어는 교육내용 또는 교과의 형식을 가리킨다. 말하자면 교과에서도 '형식'에 해당하는 것과 '내용'에 해당하는 것이 있다는 것이다. 이 점은 얼른 생각하면 매우 자명한 것 같지만, 약
도야이론
1) 형식도야이론의 개념
(1) 형식과 도야의 의미
먼저 형식도야(形式陶冶, formal discipline)라는 말의 뜻부터 설명해 보겠다. 보통의 경우에 형식(form)은 내용과 대비되는 뜻으로 사용된다. 내용이 알맹이, 속에 들어 있는 것을 의미한다면 형식은 그 거죽에 있는 것, 겉껍데기를 의미한다.
도야
도야이론이 마음을 규정하는 것에서 출발했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 세상에는 가르쳐야 될 것들이 무수히 많다. 그 수없이 많은 지식들을 모두 다 알려줄 수는 없을 것이다. 무수히 많은 지식 중 어떤 것이 좀 더 나은 지식이고, 교육효과가 있는 것인지, 또한 가르치려고 하는 교육
Ⅰ. 논의의 목적
민주주의란 무엇인가? 다양한 정의가 있을 수 있겠지만 핵심은 스스로가 스스로를 통제하고 있는 상태를 (self governing state) 가리킨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민주주의는 고대 그리스 폴리스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으며 우리가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이상이기도 하다. 현대
Ⅱ. 본론
1. 퇴계 이황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 퇴계 이황의 생애
(1) 출생
퇴계의 성은 이, 이름은 황(李滉 : 1501~1570),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 도옹(陶翁), 퇴도(退陶), 청량산인(淸凉山人) 등이며, 관향은 진보(眞寶)이다. 퇴계는 1501년(연산군 7년) 11월 25일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