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에 도가 있으면 말과 행실을 드높게 하고
나라에 도가 없으면 행동은 드높게 하더라도 말은 공순해야 한다
나라에 도가 있으면 앎을 드러냈고,
나라에 도가 없으면 어리석은 체 했으니…
나라에 도가 없으면 침묵을 하여 화를 피한다.
공을 이루면 물러난다 / 오십이면 벼슬을 사양한다.
공자
장자(莊子)는 전국시대(戰國時代)라는 엄청난 혼란기를 살다간 사상가이다. 전국시대는 전제주의적 중앙집권 국가의 건설과 전 중국의 통일이 역사적 과제로 등장하였고, 이러한 목적의 수행을 위해 나타난 구체적 사회 변혁의 형태가 겸병전쟁(兼倂戰爭)과 변법운동(變法運動)이며, 그것을 담당할 세
Ⅰ. 동양윤리사상의 이론
1. 사랑(인)
우주 안의 만물은 서로가 서로를 위해 태어났다. 나는 남을 위해 태어났고, 또 남은 나를 위해 태어났다. 즉 남을 사랑하는 것이 나의 임무이고, 나의 존재이유이다. 이는 시작도 끝도 없이 순환한다.
그렇다면 남을 돕는다는 것, 남을 사랑한다는 것은 어떻게 하는
Ⅰ. 동양과 동양철학
墨子는 당시 사회의 병폐를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오늘날 세상에서 해로운 것 가운데 가장 큰 것이 무엇인가? 큰 나라가 작은 나라를 공격하고 큰 집이 작은집을 어지럽히며, 강한 자가 약한 자를 위협하고 다수가 소수에게 횡포를 부리며, 꾀쟁이가 어리석은 이를 속이
☞심(心) + 생(生) = ‘살려는 마음’, ‘삶에의 의지’
☞인간의 마음 중에서 가장 근본적인 것.
- 공자 ‘습성을 위주로 파악하면 서로 다르게 되지만 성을 위주로 파악하면 서로 가까워진다’
- 의미 : 나의 몸에 작용하는 살려는 의지와 남의 몸에 작용하는 살려는 의지는 별개의 것이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