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요즘 현대인들이 정신적 영역에서 방황할 때 고전은 우리에게 새로운 지침서 역할을 하고 있다. 동서양고전의이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의 교양 교과목으로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길잡이 역할을 하는 철학도서라고 볼 수 있다. 대학의 교양교육을 수행하면서 한번은 읽어
사용되는 개념이라는 것이다. 원효의 일심론은 심진여문(心眞如門)과 심생멸문(心生滅門)의 이문론으로 전개된다. 원효는 대승 불교의 모든 가르침을 결국 일심이문(一心二門)에 대한 가르침으로 집약되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원효의 일심 사상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또하나의 사실은
동을 에에 합당하도록 실천하는 방법. 절사의 실천이 곧 인의 실천.
-인의 실천 : 효제충서
<중 략>
-예(禮) : 제도, 의식, 법 등의 외재적 행위 준칙 혹은 외면적 사회규범. 인을 실현하는 근본. 인이 포괄하는 모든 덕목이 현실에서 중용에 맞게 조절하는 역할.
☞인과 예는 상보적인 관계
-의(義) :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인(仁)하게 된다. 하루라도 빨리 자기를 이기어 예로 돌아가면, 세상 사람들이 모두 인으로 귀이하게 될 것이다.”
절사 : 극기복례의 세목으로, 본심의 덕을 올바르게 잘 간직하기 위해 사리사욕을 극복하고 버림으로써 시, 청, 언, 동을 예에 합당하도록 실천하는 방법. 절사의 실천이 곧 인의 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