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심청가는 판소리 문학 중에서도 가장 비극적인 작품이다. 판소리를 불러 청중을 능히 울리고 웃기고 했다는 이야기에서 청중들을 울리던 소리의 대표는 언제나 심청가였던 것이다. 창자들은 판소리 여러 마당 중 심청가를 잘 부르지 않았다 한다. 19세기 말의 명창 김창록은 그의 나이 50 이후
1.들어가며
심청가는 판소리 다섯 마당 중의 하나로서 심청전의 내용을 판소리로 만든 것이다. 춘향전과 함께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향유되었다. 주로 애절하고 슬픈 대목이 많아서 골계미가 적다. 과거에는 너무 슬픈 소리라 하여 높게 치지 않았으나 근래에는 《춘향가》다음으로 예술성
<서론> ◎ 심청가를 들어가면서
심청가는 현존 판소리 다섯 판 중에서도 가장 비극성이 강조된 소리이다. 효녀 심청이 소경인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기 위하여 공양미 300석에 몸을 팔아 마침내 아버지가 눈을 뜨게 된다는 설화를 극화한 것이다 그러나 심청가의 비극성은 뺑덕어미라는 희극적인 등장
1. 서론
심청가는 판소리 다섯마당 가운데 가장 비극성이 강조된 소리이지만 희극적인 등장과 극적인 행복한 결말로 전체적인 조화가 이루어져있으며 춘향가 다음으로 예술성이 높다고 평가받고 있다. 심청가의 근원 설화는 효녀 지은 설화이며 연권녀 설화 라고도 한다. 가난한 상황에서 자신을 팔
◎ 서론
하나의 독립된 이야기 줄거리를 지닌 판소리 작품을 한 마당이라고 부른다. 판소리에는 12편의 이야기들이 레퍼터리로서 성립되어 있다. 19세기 초기까지는 12마당이 모두 가창 되었지만, 이 중에서 오늘 날 창으로 전승되고 있는 것은 「춘향가」․「심청가」․「흥보가」․「수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