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를 통하여 정착되었다는 점은 판소리와 <심청전>을 분리시킬 수 없는 요소로 작용한다.
판소리 이전에 나온 것으로 추정되는 경판 한남본의 경우나, 이후의 판소리계소설인 완판본이나 작품 구성의 근간을 이루는 것은 ‘다양한 계통의 설화’들이다. 설화와 판소리는 넓은 의미의 구비문학
소설에 무한한 진원의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천민들에게 유가적 이념을 구현시켜 지주계층을 풍자하는 진구로 삼았던 것이다. 김인수, 「마장전 연구 : 윤리의식을 중심으로」,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0, pp.25~35.
10) 열녀함양박씨전
연상각선본에 실린 열녀함양박씨전은 개가 금지
판소리와 판소리계소설의 선후관계에 있어서 현재까지도 이견이 존재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판소리계소설의 개념과 특징을 먼저 탐구하고 이를 통해 판소리계소설이 조선 후기 사회를 어떻게 반영하고 있으며 이것이 문학사상에서 어떠한 의의를 가지고 있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2. 판소리
소설의 한계
인물의 전형성, 우연성 남발, 일대기적 구성, 권선징악적 요소 등 고대 소설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했다.
5. 신소설의 국문학사적 의의
고대 소설과 현대 소설을 이어 주는 교량적 역할을 하였다.
현대 소설의 특성과 분류
1. 소설의 개념
(1) 인간의 삶을 작가의 상상력으로 꾸며 낸 산
심청전>에 나타난 악인상 -뺑덕어미론-, 국어국문학 97호, 1987.
이처럼 주변적 인물은 사소한 단역에 불과한 것으로 보이지만 그 속에서 다채로운 모습이 어떠한 의미 망을 형성하면서 소설의 인간 이해에 통합되는가를 파악하는 일 또한 소홀히 여길 수 없는 과제라 할 수 있다. 김흥규, 판소리문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