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악
통일신라시대와 고려시대에 유입된 당나라의 음악과 송나라의 음악.
원래부터 있었던 향악과 구분하기 위해 붙인 이름으로, 오늘날 한국음악에서 당악이라고 할 때, 당나라 음악에서 유래된 것은 없고 거의가 송나라 사악(詞樂)에서 유래된 것들이다. 고려시대에는 향악을 우방악(右坊樂)이
십이음계(十二音階)』를 발간
『시인학교』(1977)ㆍ『북치는 소년』(1979)ㆍ『누군가 나에게 물었다』(1982) · 『김종삼전집』(1989)
1971년 시 「민간인(民間人)」으로 현대시학상을 수상
음악과 연결 짓는
시적 환상의 세계
초기 시에서는 어구의 비약적 연결과 시어에 담긴 음악의 경지를 추구하
확인할 수도 없지만, 전하는 바에 의하면 황제는 매우 능력있는 사람이었다. 황제는 인간사에 필요한 여러 가지(의술, 우물, 역법, 운반도구, 양잠술, -그의 신하들은 문자, 십이음계, 도량형)를 가르쳤고, 후에 치우와의 전쟁의 승리로 다른 부족들에 의해 중원 지역의 지도자로 추대받게 되었다.
절망의식을 상징하는 정신적 방황의 세계를 추구하였으며, 과감한 생략을 통한 여백의 미를 중시하였다.
그의 대표적인 시집으로는 첫 개인시집 『십이음계(1969)』 이래 『시인학교((1977)』, 『북치는 소년(1979)』, 『누군가 나에게 물었다(1982)』, 『평화롭게(1984)』 등이 있다.
2. 작가의 시 세계
절망의식을 상징하는 정신적 방황의 세계를 추구하였으며, 과감한 생략을 통한 여백의 미를 중시하였다.
그의 대표적인 시집으로는 첫 개인시집 『십이음계(1969)』 이래 『시인학교((1977)』, 『북치는 소년(1979)』, 『누군가 나에게 물었다(1982)』, 『평화롭게(1984)』 등이 있다.
2. 김종삼의 시세계